여행,일상의 기록

구형 투싼 한 시간 만에 녹색 번호판을 백색 긴 신형 번호판으로 합법적으로 변경하기

RYU™ 2017. 11. 21. 17:56
반응형

미국이나 유럽처럼 가로로 긴 신형 번호판은 신차나 06년식 이후 차량 또는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신형 번호판 부착이 가능하도록 구조변경을 한 차량만 가능했습니다. 나머지 기존 차들은 같은 크기에 색상만 백색으로 바뀐 번호판으로 바꿀 수 있었죠.

앞쪽은 대부분의 차량이 신형 번호판으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문제는 뒤쪽 번호판입니다. 아무래도 앞쪽이 길고 뒤가 짧다 보니 자세도 안 나오고 좀 어정쩡한 면이 있죠. 물론 신경 안 쓰시는 분들도 있겠지만요.

저는 조금 신경 쓰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동안 그냥 녹색 번호판을 달고 다녔습니다.




기존의 번호판을 바꾸는 과정은 번호판이 부착되는 후면 범퍼나 트렁크 덮개를 교체하고 작업한 공업사에서 작업확인서를 받아 해당지역 교통안전공단에서 번호판 규격변경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했습니다. 근데 이 절차가 비용도 많이 들고  좀 복잡합니다. 그래서 이 단계에서 많이들 포기했습니다.



저도 며칠 전에 그냥 물어나 보자는 생각으로 전화해본 게 발단이 되어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했습니다. 물론 그전에 인터넷으로 검색도 많이 해봤지만 뭐 결론은 안된다였습니다. 구조변경, 승인, 확인서 등등 근데 지금은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했습니다. 인터넷에 나와있는 정보가 다가 아니었던 거죠.


교통안전공단에 전화해서 문의했더니 담당자가 잠깐 자리를 비워서 오는대로 연락 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연락처와 차량번호를 말하고 전화를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뜻밖에 번호판 장착이 가능한지는 사이이즈를 재야하고 그럴려면 공단을 방문해봐야 안다고 하더군요. 마침 시간도 있고 해서 직접 공단을 직접 방문했습니다.니다. 근데 예상과는 달리 너무 빨리 처리돼서 조금은 허탈하더군요.

본인이 가면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만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담당 공무원이 신형 번호판 부착이 가능한지 차량을 확인하고 사이즈를 츩정합니다. 측정이 끝나면 자동차 등록 번호판 규격 변경 확인서에 도장을 찍어줍니다. 그러면 이 확인서를 들고 가까운 시도 구청에 있는 차량등록사업소로 갑니내용은 부품 교체 없이 신형번호판으로 변경이 가능하네요.




차량번호는 변경할 필요성을 못 느껴 번호는 그대로 유지하고 번호판만 신형으로 변경했습니다. 영수증 확인해보니 번호판 발급비용 20,600원 지불했습니다.
그리고 번호판 가드를 따로 준비하지 못했다면 번호판 교부하는 곳에서 구매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번호판 교부 신청이 끝나면 번호판이 발급되는 장소로 번호판 가드와 봉인이 들어있는 볼트를 가지고 번호판 제작소로 갑니다. 한 곳에 있으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이 드네요.





변경 전 사진




변경 후 사진

번호판 제작소에서 2000원의 비용을 받고 번호판 부착을 해주는데 봉인이 들어가는 뒤쪽 번호판은 제작소에서 못한다고 하면 하면 공업사로 가야도 됩니다.  봉인때문에 트렁크에 구멍을 뚫고 가드를 고정해야 되서 좀 복잡합니다.




앞쪽은 간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구형 번호판은 교체하면서 반납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사용하는 긴 번호판을 부착해보니 차가 왠지 젊어진 느낌입니다.
뽀대는 좀 나네요.^^




이렇게 테이프로 떨어지지 않게 고정 후 공업사로 향합니다. 장착비용은 22,000원 정도 하네요.

여기까지 하면 신형 번호판 교체 작업이 끝납니다.





투싼, 뉴스포티지, 윈스톰, 카이런, 액티언, 액티언 스포츠, 쏘나타(신형), 그랜저(신형), 싼타페(신형), 아반테(신형), 베라크루즈, SM3, 토스카, 투스카니 등이 구조변경 없이 부품 교체만으로 신형 번호판 교체가 가능한 차종입니다. 교체 가능 여부는 교통관리공단에 전화해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번호판/호환 가능 여부 대상 차종






아마도 이제는 제조사에서 새 번호판 기준에 맞는 부품을 생산하는데다가 기존 운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불필요한 논쟁과  행정력 낭비를 막으려고 법을 개정한 것 같습니다.
전에는 복잡하기도 하거니와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 포기하는 분들이 많았거든요.






신형 번호판 변경 절차 요약

1. 교통안전공단에 전화하여 변경 가능한 차종인지 확인

2. 자동차등록번호판 규격변경 확인서 발급

3. 차량등록과에서 신형번호판신청 및 교부

4. 번호판제작소에서 번호판 장착






저도 11시 전까지 오라고 해서 부랴부랴 가서 신청하고 변경까지 해버렸습니다.

이동시간 빼면 한 시간도 안 걸린 거 같네요.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본 정보들은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 포기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조금은 허탈하지만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신형 번호판으로 변경하고 싶지만 변경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포스팅합니다. 신형 번호판 변경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