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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때 창업자금은 얼마가 좋을까요?
100만원? 300만원? 500만원?..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 아시는 분 중에 한분은 한창 오픈마켓 열풍일때 시작 했는데 창업자금이 고작 35만원이 다였습니다.
그 35만원으로 그날그날 주문이 들어오면 물건을 매입해서 보내곤 했죠.
그러나가 돈이 모이기 시작하자 중국에서 수입을 시작해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렸습니다.
지마켓 매출순위 3위까지 했으니까요.
그때는 물건만 올려놔도 나갈때였습니다.
물론 오픈마켓이 한창 열풍일 때 얘기구요.
지금은 상황이 좀 다릅니다.
판매자들도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판매루트도 다양해졌고, 도매와 소매의 경계가 허물어졌습니다.
최근에는 소셜커머스의 등장으로 옥션 지마켓등 오픈마켓 구매자들이 소셜커머스로 대거 몰리는 현상까지 생겼으니까요. 실제로 도매시장에 구매하는 물건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물건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가격이 동일하거나 더 비싸단걸 알 수 있습니다.
왜냐면 요세는 총판들까지 나서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거든요.
아마 총판 10곳중 8곳은 암묵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을겁니다.
가격경쟁이 될수가 없겠죠..;;
그렇기때문에 지금 쇼핑몰과 오픈마켓은 단순히 가격경쟁을 넘어 뭔가 새로운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창업자금이 얼마라는 기준은 없습니다.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창업에 필요한 자금은 개인차가 있을게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쇼핑몰과 오픈마켓 판매 노하우
쇼핑몰과 오픈마켓의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를 경험해 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포장과 배송 그리고 상담등..온라인 판매의 노하우를 쌓는게 첫번째 과제입니다.
처음에는 판매가 안되더라도 경험이 훌륭한 자산이 되기 때문에 소량의 상품이라도 오픈마켓을 경험해 보는 게 좋습니다.
운영자가 직접 쇼핑몰을 구축하거나 오픈마켓에 물건을 등록해 판매를 할 수 있다면 그만큼 유리합니다. HTML이라던지, 포토샵등은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으니까요.
사람을 부리는데 있어서도 자기가 전문지식이 없다면 사람을 다룰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스스로가 전문지식을 쌓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라도 초기에는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물건 사입부터해서 임대료 및 기타 운영비까지..
그렇기때문에 다른사람의 힘을 빌리지 않고 직접 할 수 있다면 그만큼 비용이 세이브 되겠죠.
그 세이브된 비용으로 또다른걸 할 수 있습니다.
키포인트인 아이템 선정
아이템 선정은 어떻게 보면 성공의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오프라인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판매자라면 이미 판매할 상품이 정해졌기 때문에 이 부분을 특별히 생각할 필요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이템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각 쇼핑몰에서 경쟁상품이 얼마에 판매되는지 경쟁력은 있는지등등..
이런 아이템 선정에 대한 감을 잡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자신이 없다면 여러개의 물건을 소량 사입해서 판매를 해보고 잘나가는 상품을 발굴해서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배송업체 선정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둘러보면 대부분 기본 배송비가 2,500원 내외입니다.그러나 실제로 2,500원을 전부 지불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죠..
대부분 1,800원 많게는 2,000원 정도가 대부분일겁니다.
요세는 택배 저단가가 많이 사라지는 분위기지만 그래도 여러 업체를 알아보는게 중요합니다.
택배비용 결제는 신용(한달에 한번)이 있고 주당(매주에 한번) 결제등이 있습니다.
판매와 광고 그리고 매출
쇼핑몰이나 오픈마켓 통계를 보면 방문자당 수익이 어느정도 일정합니다.보통 판매가 잘 되는 오픈마켓의 경우 방문자의 3% 정도가 제품을 보고 구매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명이 방문하면 3명 정도가 구매를 하고, 1,000명이라면 30명이 구매를 한다고 가정할 수 있겠죠.
물론 3%정도 구매가 이뤄진다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1%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쇼핑몰과 오픈마켓은 광고를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무척 큽니다.
오프라인 가게라면 최소한 그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는 노출이 되지만, 온라인은 어떤 쇼핑몰이 있는지 어떤 제품이 있는지 소비자는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인 광고 및 홍보에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상품이 많이 보여져야 소비자가 보고 구매를 할 수 있으니까요.
방문자가 곧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방문자를 최대한 늘리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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